한 남자의 삶을 통해 본 지나간 현대사의 굴곡,연극<전명출평전>!

 

평범한 한 남자의 파란만장한 일대기를 그린 연극<전명출평전>은 2015년 전국연극제 '대상(대통령상)' , '연출상' , '연기상' 3관왕 수상과 2016년 춘천국제연극제 개막작 작품이다.
2012년 남산예술센터에서(박근형 연출) 성황리에 공연되었던 백하룡 작가의 <전명출펑전>은 1979년 말부터 4대강 사업이 벌어지는 날까지 한 인물의 인생사를 통해 우리의 현대사를 관통하여 바라볼 수 있는 작품이다.


한국문화예술위원회와 극단 파·람·불이 주최하고 속초문화원이 주관, 강원도와 속초시, (사)한국연극협회, (사)한국연극협회속초지부가 후원하는 이번 공연은 문화올림픽 콘텐츠공연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굴곡진 현대사를 살아가는 한 인물을 통해 얼룩진 우리시대의 자화상을 그리고 있다.


<전명출평전>은 ‘전명출’이라는 대한민국의 소시민을 통해 한국 정치사회의 변화 속에서 한국현대사의 굵직한 이야기를 담은 풍자와 해학으로 격동의 현대사를 완벽하게 묘사하며 한 인간이 어떻게 삶을 살아내고 살아남기 위해 변화하는지를 그려 낸다. 시골에서 순수 했던 '전명출'이 변해 가는 과정을 지켜 보면서 관객은 피식피식 나오는 웃음을 참을 수 없다.그건 우리들의 지난 모습을 너무나 잘 그려내고 있기 때문이다.
돈과 출세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던 많은 모습들은 우리 현대사의 자화상 같은 모습으로 남아 있다.실제 극에서의 사건은 '삼풍백화점'과 전직 모 대통령을 그대로 거론한다.돈과 출세를 위해 남의 힘을 빌리고 권력을 쫓던 사람들의 모습까지 생생하게 남아 있다.한 발짝 물러나 보면 그게 우리들의 모습이고 우리들의 현대사다.그래서 부끄러움도 같이 느끼고 공감하게 된다.'성수대교'가 무너지고 '삼풍백화점'이 무너지고 우리들의 치부도 그렇게 드러났다.누군가의 사리사욕으로 만들어진 비극들은 이제는 다시는 일어나서는 안될일이다.그 누군가의 사리사욕 때문이니 내 책임은 없다고 그냥 단순하게 생각해도 안될일이다.우리 모두가 사회의 구성원으로 감시자로 건강한 사회와 나라를 만들 책임이 있기 때문일것이다.  

 

주인공 전명출은 ‘행복’과 ‘나와 할아버지’, ‘라이어’ 등에서 열연하며 일품연기를 선보였던 김강석이 맡았다. 전명출의 현모양처 아내 순임 역은 2015년 전국연극제에서 이 작품으로 연기상을 받았던 전은주가 다시 한 번 명연기를 선보인다. 또한 전명출을 이용해 이득을 취하는 현장소장 역은 ‘전명출 평전’, ‘하녀들’ 등에 출연했던 석경환이 맡았다.

 

 

 

 

(포스터 이미지=플레이몽 제공)



[시놉시스]
영농후계자를 꿈꾸던 서른 살 청년 전명출은 가난에 못이겨 마늘 50접을 훔치려다 마을사람들에게 걸려 덕석말이(멍석말이)를 당하고 아내 순님과 함께 야반도주 한다.
아파트 건설공사현장에서 잡부로 일하게 된 명출은 어느 날 대통령이 될 전**과 같은 성씨와 고향이 같다는 이유로 하루아침에 ‘십장’으로 승진하고, 소장은 이런 명출을 이용해 큰 사업들을 따낸다. 자신이 하는 정의롭지 못한 일에 죄책감을 느낀 명출은 일을 그만두려 하지만 소장은 명출이 말을 듣지 않자 삼청교육대에 보내버린다.
그 후, 명출은 자신의 건설회사를 세우고 소장의 가르침대로 일하며 떼돈을 벌게 된다. 하지만 부실공사로 인해 건물이 무너져 사람이 죽게 되고, 명출과 순님은 피해자들을 피해 다시 고향으로 돌아오게 된다.  그렇게 반복되는 삶속에서 세월은 흐르고 다시 고향에 온 명출은 갑자기 마을의 자갈밭(황무지)을 마구 사들이기 시작하는데... 과연 그의 삶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가? 



[오늘의 출연진]

 

 

 

 

[포토존]

 

 

 

 

[커튼콜 사진]

 

 

 

 

 

김영주 배우

 

 

 

 

민 경 배우

 

 

 

 

최문복 배우

 

 

 

 

 

석경환 배우

 

 

 

 

전은주 배우

 

 

 

 

김강석 배우

 

 

 

 

 

 

 

 

 

 

 

[티켓]

 

 

 

 

 

[공연개요]
공 연 명 : 전명출평전
공연일정 : 2017. 8. 4(금) ~ 13(일) / 화~금 8시 토,일 4시 (※월 쉼)
공연장소 : 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소요시간 : 100분
 관람등급 : 14세(중학생) 이상
 티켓가격 : R석 30,000원 / S석 20,000원
 작    가 : 백하룡
 연    출 : 변유정
 출    연 : 김강석, 전은주, 석경환, 최문복, 양흥주, 민경, 김영주, 고문선
 스    텝 : 무대감독_장태준 / 조명디자인_남궁 진 / 분장_정지호 / 의상_박현주
              포스터디자인_박재현 / 영상_문화프로덕션 이리 / 조연출_손미애
              음향오퍼_김초에 / 기획_플레이몽
주    최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극단 파.람.불
주    관 : 속초문화원
후    원 : 강원도, 속초시, (사)한국연극협회, (사)한국연극협회속초지부
예    매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인터파크티켓

Posted by 무림태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