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십원짜리도 돈입니까?라고 묻는 당신에게

    안녕하십니까? 저는 10원입니다.
    어?! 다들 콧방귀를 뿡 뀌시지만 저도 처음 1962년에 태어났을 때 만해도 지폐로 태어나 지금 만원 부러울 것 없이 살았습니다. 1966년에 구리로 만든 동전이 된 후에도 저 하나만 주머니에 있으면 사람들이 얼마나 든든해 했게요? 시내버스 왕복에 라면도 하나 뚝딱 살 수 있었던 화폐란 말이죠. 제가~

    사진출처:한국조폐공사 홈페이지

    근데 세월 겁나~ 빠르더만요. 제 신세가 80년대 공중 전화 비용이 되더니 90년대에는 풍선껌 하나 그리고 지금에 저, 지갑이 아니라 집안 구석구석에 떨어져 있는 신세입니다.

    안락한 동전지갑이나럭셔리한 저금통은 이제 옛 말이죠. 저는 꽃을 덜 시들게 하기 위해 꽃병에 잠기거나, 심지어 배수구 악취를 막으라고 배수구에 넣어집니다. 전자파 차단을 위해 컴퓨터나 TV 옆 면에 붙여지기까지 합니다! 어허~이거 참 화폐 체면이 말이 아닙니다잉.

    한화, 한화데이즈, 호주, 볼리아, 십원, 광물자원공사, 고려아연, 광산탐사사업
    지금 저는 태어났을 때보다 무게가 1/4로 줄었습니다. 66년 태어났을 때는 구리 88, 아연 12로 우량아였죠. 구리값이 오르자 70년대에는 65로 줄었습니다.2000년에는 저를 만드는 구리 아연 값이 뛰어서 만드는 데만 30원 40원이 들어가니 2006년에 알루미늄으로 변경되고 구리를 씌우게 된거죠. 그러던 어느 날, 한 일당이 2006년 전의 옛 동전 5000만개를 잡아다가 용광불에 넣어서 구리괴 14,000개를 구워내는 대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동전 한개에 3g쯤 구리를 녹여낸 그들은 그렇게 7억원의 이익을 남겼지요. 가슴에 녹이 슬어버린 십원들이 10원을 10원답게 살지 못하게 한 이 시대에게 외칩니다! 10원도돈이다!
    이미지출처: flicker/nkpower

    변동성 높은 원자재 시장, 자원 확보가 관건!

    얼마 전, 뉴스를 장식한 10원 동전을 녹여 구리괴를 만든 한 사건을 10원의 입장에서 재각색해보았는데요.10원의 존재가치를 뒤흔든 이 사건을 듣고 저는 원자재 산업의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게 됐답니다. 그만큼 원자재의 가치가빠르게 높아지고 있고, 중요성 또한 매우 커지고 있다는 것이니까요.전 세계적으로 원자재 시장에 많은 집중이 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세계 10대 무역국이지만 생산 활동에 필요한 원자재의 부존양은 무척 빈약하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국내 수요의 23%를 수입(2008년)에 의존할 정도로 고철 자급률이 낮고, 2008~2012년간 전기로 제강업체의 신증설로 인한 수요 증가(590만 톤) 등으로 공급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전망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2003년 이후 국제 원자재 시장에서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었는데요. 국제적 자원 파동 등 비상시 공급장애에 대비하기 위해 적정 비축 규모를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하는데요. 알루미늄, 구리 등 산업에 필수적인 비철금속 뿐 아니라 마그네슘 등 신성장 동력 발전에 필수적인 희소금속들의 확보도 매우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러니 자원확보를 위한 민관의 노력이 더욱 필요한 시점이예요.

    한화, 동아연 시추탐사위해 호주 합작사 세워

    이에 한화에서는 자원부국인 호주 볼리아의 동, 아연 광산 탐사사업을 고려아연 자회사인 선메탈과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광물공사, 한화, 고려아연이 각 1/3씩 지분을 나눠 설립한 이 합작사는 민관공동으로 자원 확보를 이루는 우수한 사례지요.

    한화,(주)한화무역,광물자원개발,동아연

    (주)한화 무역부문 담당자는 "한화는 고려아연 그리고 한국광물자원공사와 합작법인을 설립하였으며 탐사업체인 AMC 사라는 회사와 계약을 체결했다"며 "시추지 선정을 위한 사전 단계인 물리탐사 그리고 현재 동/아연을 발견하기 위한 시추탐사가 진행 중이다"고 답해주셨어요.

    아직 시추탐사가 초기 단계여서 동/아연의 징후가 발견되지는 않았다고 하지만, 곧 좋은 소식을 들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원자재 부족으로 10원의 굴욕이 재현되지 않도록, 한화무역의 발빠른 행보를 응원합니다! 땅파서 화폐가치가 퐁퐁! 솟는 그 날까지 한화무역은 열심히 달리겠습니다아~!길거리의 10원짜리 이제 허투로 보지 마시고, 원자재의 중요성을깨닫는 좋은 상징으로 삼는 하루가 되어요~!

    조정헌조정헌 | 한화그룹 홍보팀

    한화그룹 홍보팀에서 웹커뮤니케이션을 담당하고 있는 조정헌입니다.
    길거리던 웹이건 어디든 사람만나는걸 좋아하고, 평화를 사랑합니다.
    사람사이 가장 중요한건 의리와 정이라 믿으며, 언젠가 웃는 사람들이 가득한
    동남아의 바닷가에서 머무를 날을 손꼽으며 살아갑니다.
    트위터(@honeysisters)에서 만나는 것도 반가워할테여요!

    아 그런 슬픈 사연이 있었네요 .에그 슬퍼요
    하긴 고등학생때 하숙집 주인 딸 여고생 별명이

    10원짜리 였었는데,왜 그런가 했더니
    못생겨서 그렇다고 하더군요.

    제눈에 그렇게 까진 아니였는데....보고 싶네요.

    잘사는지 ㅎㅎ

    더 많은 정보는 http://blog.hanwhadays.com/ 에서

    확인하세요



  • 반응형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