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꾸벅꾸벅"
김대리의 별명은 '박꾸벅'입니다. 유난히 잠이 많기도 하거나와, 봄을 맞아 밀려오는 춘곤증을 이겨내지 못하고 점심식사만 하고 들어오면 '꾸벅꾸벅' 졸음의 세계에 빠지기 때문이죠. 어제도 그 짧은 시간에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나는 꿈을 꾸벅꾸벅 꿨다고 자랑합니다. 그것도 부장님에게요...ㅡ,ㅡ. 직장인이 가장 어려워한다는 베스트 3위 안에 들어가는 '춘곤증' 어찌 극복할 방법 없을까요? 우리 김꾸벅 대리 좀 살려주세요~

여러분이 춘곤증과 싸우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업무는 차곡차곡 쌓여만 갑니다 ㅡ,.ㅡ

춘곤증이란,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몸이 따뜻해진 날씨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종의 피로라고 할 수 있는데요, 몸이 약하거나 과로가 쌓인 경우, 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에게 특히 심하게 나타납니다.

춘곤증 잘 타는 체질이 있다!

지금도 직장인의 적 춘곤증과 사투를 벌이고 계시나요? 출근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커피만 연거푸 마시고 있으시지는 않으신지...^^ 이러한 춘곤증을 유독 잘타는 사람은 따로 있다고 해요. 바로 김대리처럼 말이죠.춘곤증을 잘 타는 사람들의 특징은몸이 마르고 약한 편이며, 평소 잔병치레가 많았던 사람이나 뚱뚱하고 식욕은 좋으나 소화력이 약하고 근육량이 적은 사람의 경우 춘곤증에 힘든 봄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럴 때는 커피보다 규칙적인 생활과 식이요법으로 이겨내거나 봄에 기력을 보하는 보약을 먹어도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커피를 마시게 되면 카페인 덕분에(?) 각성 효과가 일어나 잠시나마 눈과 머리가 또렷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죠? 하지만 사실은 그렇지 않다고 해요. 업무 능률이 오르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죠. 커피는 오히려 몸에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적당량만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 비싼 보약을 사먹기에는 너무 부담된다면, 간단한 스트레칭 만으로도 춘곤증을 쉽게 극복할 수 있다는 사실!

[춘곤증 물리치는 스트레칭 방법]

춘곤증을 간단한 체조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면 한결 몸이 가벼워진다고 해요. 춘곤증을 예방하는 체조, 지금부터 한번 따라해볼까요?

앉아서 하기
1. 의자에 앉아 두 팔을 하늘로 펴면서 다리도 앞으로 쭉 펴주세요.
2. 허리를 곧추 세우고 팔을 늘어뜨린 후 어깨를 앞뒤로 천천히 돌리며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3. 목 뒤로 깍지를 끼고 목덜미를 주무르세요.
4. 의자에 편안하게 앉아 목을 왼쪽으로 3회, 오른쪽으로 3회씩 천천히 돌리세요.
5. 손가락에 힘을 주고 머리를 골고루 두드려 주세요.

서서 하기
1. 다리를 모으고 등 뒤로 깍지를 끼세요 숨을 들이마시면서 천천히 상체를 숙였다가 숨을 내쉬며 일어섭니다.
2.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립니다. 숨을 들이마시며 양팔을 최대한 들어올리면서 목을 완전히 늘려주세요. 이때 손바닥은 쫙 펴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리를 넓게 벌리고 검지손가락을 세워 맞붙여 깍지를 낀 채 위로 올립니다. 상체를 왼쪽으로 돌리면서 왼 무릎만 굽힌 후 상체를 약간 뒤로 젖히세요. 좌우 2회씩 반복하세요.
4. 양손을 허리에 대고 천천히 좌, 우로 한번씩 돌리세요.

춘곤증을 이겨내는 음식에는 '비타민C'가 있더라!

오전에 스트레칭으로 춘곤증을 이겨내는가 싶더니, 점심먹고 와서 컴퓨터에 앉자마자 다시 '김꾸벅 대리'로 빙의하고 있는 김대리. 얼마나 열심히 자는지 가끔은 그 짧은 시간에 백마 탄 왕자님을 만났다고 자랑하기도 합니다. 그것도 부장님에게 말이죠. 김대리는 강심장? ㅋ

부장님도 더 이상은 못참으시겠는지 뭔가 가득 적혀있는 A4 한 장을 졸고있는 김대리에게 슬쩍 들이밉니다. 뭔가 하고 봤더니 다름아닌 춘곤증을 극복하는 음식이 꼼꼼히 적혀있네요. 부장님도 사실은 김대리가 걱정이 되셨나봐요. 이를 본 김대리, 감동의 눈물을 흘리는데, 그 중에서도 맨 아래에 적힌 문구가 더욱 눈물을 닦습니다.

"김대리, 촌곤증엔 비타민이 좋대요. 이따 빈스앤베리즈에서 비타민C가 가득 들어간음료로
쏠게요. 쏠게요, 쏠게요~"

비타민C보다 쏜다는 말에 더욱 감동받는 김대리였습니다. ㅡ,.ㅡ

춘곤증은 영양 불균형이 한 원인이기 때문에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새싹을 많이 먹자
춘곤증을 해결하는 데 가장 좋은 건 뭐니뭐니해도 ‘새싹 봄나물’이 가장 좋은데요, 봄철 새싹은 비타민 C를 비롯해 다양한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 영양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대표적인 봄나물인 냉이에는 비타민 A가, 참나물에는 비타민, 칼슘, 철분 등이, 봄동에는 비타민 C와 칼슘이 풍부하고 달래와 쑥은 소화와 간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빈스앤베리즈 ‘All the berries’
한, 두잔의 커피는 일시적으로 잠을 쫓아주는 역할을 하지만 많이 마실 경우 오히려 춘곤증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와 같은 ‘베리’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등이 풍부한데요, 라즈베리, 블루베리, 스트로베리로 만든 All the berries를 비롯해 빈스앤베리에서 다양한 베리 음료로 간단히 봄철 부족한 비타민을 채울 수 있습니다.

춘곤증과 세계 제2차대전에 맞먹는 사투를 벌이고 나니 어느새 퇴근시간. 오늘은 부장님과 동료들 덕분에 춘곤증을 이겨낼 수 있었지만, 내일이 걱정이 됩니다. 여러분도 그러시다구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부장님이 김대리에게 살짝 건내주신 춘곤증을 이겨내는 다른 방법들도 함께 알려드릴께요~ ^^

[춘곤증 극복,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

1. 충분한 수면 : 최소 7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해주세요. 7시간 취침이 어려우시다구요? 그렇다면 점심식사 후 10분 정도 토막잠을 자는 것도 큰 도움이 된답니다.

2. 아침식사는 꼬박꼬박 : 하루 세끼를 거르지 않는 것이 좋으며, 특히 아침식사는 꼭 챙겨 먹도록 합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점심 때 과식을 하기 때문에 춘곤증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3. 술ㆍ담배ㆍ커피 삼가야 : 졸린다고 커피를 자주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음주ㆍ흡연을 하는 것은 몸의 피로를 가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 컨텐츠의 모든 저작권은 한화그룹 공식 블로그 한화데이즈에 있습니다.


박혜원박혜원 | 한화그룹 홍보팀
한화그룹 홍보팀에서 웹 커뮤니케이션을 맡고있는 박혜원입니다.
즐거운 나의 일 외에도 신변잡기 다 좋아합니다.
특히 소설, Rock music, 만화, 맥주, 훌라, 수영 물론 영화 등등.
[Twitter] @spaceman80


한화데이즈 링크

http://blog.hanwhadays.com/

반응형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