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람의 관계로부터 시작되는 인간관계의 갈등을 파헤친 연극<단편소설집>!

 


연극<단편소설집>은 스승과 제자의 갈등을 보여 주는 연극으로 마치 중견 배우 전국향과 중견 배우의 위치를 바라는 연기잘하는 배우 김소진의 얘기를 보는 듯하다.신인에서 연기잘하는 배우로 중견배우로 대배우로 성장하듯 연기자는 이런 과정속에서 선배의 위치를 넘나들며 위협하고 위협받기 때문이다.이런 상황은 배우들의 세계나 학계 미술계 등 어디에든 존재하게 된다.끊임없이 이어지는 표절과 대작의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우리 사회에서 스승의 사생활을 주제로 소설을 발표한 제자의 이야기는 어디까지가 정당한지 그 도덕성의 기준은 무엇인지 관객에게 질문을 던진다.


모든 인간 관계가 적게는 두 사람으로부터 출발하는 것을 감안한다면 2인극인 연극은 치열한 인간관계의 첨예한 대립을 역설적으로 보여주고 있다.2막으로 구성된 연극에서 1막은 제자인 리사가 존경의 대상인 스승 루스 앞에서 학생으로서의 작은 모습의 인간을 보여 주다가 2막에서는 성장해간 리사의 존재감이 부각되는 반면에 질병에 몸도 지친 스승 루스의 모습은 짐승에 쫓기는 인간의 모습처럼 나약해만 보인다.자신의 사생활을 소재로 소설을 펴낸 제자의 모습은 황망할 수 밖에 없는데,그런 스승 루스 앞에서 제자 리사는 "철저하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라고 선생님이 가르치지 않았냐"고 외친다.


<단편소설집>은 퓰리처상 수상작가 도널드 마굴리스의 <Colledted Stories> 국내 초연작으로 치밀하게 계산된 언어와 잘 쓰여진 연극이 갖는 대사의 힘이 돋보이는 수작이다.정보의 홍수 속에 도덕성이 사라진 시대,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고 버려야 할 것은 무엇인지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연극이다. 사제지간인 루스와 리사, 두 여성의 이야기를 통해  ​세대간에 느끼는 시기와 열등감, 갈등과 화해를 날카롭게 파헤친다. 또한 문학이나 미술계뿐 아니라 학계와 대중문화에 이르기까지 ​남의 것을 내 것으로 취하는 데 거리낌이 없는 표절의 시대에 예술가의 도덕성을 깊이있게 성찰하게 하는 작품이다.


삶의 정점에서 평화롭게 내려올 일만 남았던 루스는 자신을 숭배하며 애정을 주는 제자 리사를 만나 제자를 받아들이고 그 제자가 커나갈 때마다 자신은 조금씩 상처받으며 늙어간다. 리사는 자신이 숭배하던 선생님의 친구가 되고 동료가 되었지만 자신이 성장할때마다 상처 받는 선생님을 보지 못한다.결국 리사는 자신이 가장 원하는 일을 했고 그로 인해 자신의 가장 친한 친구인 스승 루스한테서 버림받는다. 첫사랑 델모어 슈왈츠를 스스로 떠나온 루스는 그 슬픔을 내면 깊숙히 묻어두고 살아왔다. 스승의 이 내밀한 슬픔을 파헤쳐 세상에 꺼내놓음으로써 참혹하게 버림받는 리사는 스승 루스에게 마지막으로 역시 참혹하고 혹독하게 진짜 어른이 되는 법을 배운다.

이번 공연은 <혈맥>, <하나코>의 중견배우 전국향배우와 <꼬리솜이야기>,<만추>,<프라이드>의 김소진배우가 열연을 펼치며 8월 21일까지 공연된다.공연문의는 02)742-7563 으로 하면 된다.

 

(포스터 이미지=K아트플래닛 제공)

 

 

[시놉시스]
 
문예창작과 교수 루스 스타이너는 존경 받는 단편소설 작가다. 루스를 숭배하던 대학원생 리사 모리슨은 6년 동안 루스의 지도를 받으며 인정받는 작가로 성장한다. 단편소설집 출간 후 호평을 받은 리사는 ‘루스와 시인 델모어 슈왈츠의 사적인 관계’를 담은 장편소설을 발표한다. 자신의 인생이 제자의 소설 소재로 쓰이자 루스는 분노한다. 예술가가 했어야 하는 선택을 했다고 주장하는 리사를 용서할 수 없는 루스. 친밀한 사제지간이었던 루스와 리사, 그러나 갈등의 골은 점점 깊어만 간다.

 

 

 

 

(연습실 사진=K아트플래닛 제공)

 

 

 

[커튼콜 사진]

 

김소진 배우(제자 '리사' 역)

 

 

 

 

 

전국향 배우(스승 '루스' 역) 

 

 

 

[프로그램북]

 

 

[티켓]

 

 

공 연 명:단편소설집 Collected Stories
            2016 서울문화재단 예술창작지원사업 선정작
공연기간:2016년 8월 12(금) ~ 8월 21(일)
공연시간:평일 8시ㅣ토, 일 4시ㅣ월 쉼
공연장소: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원    작:도널드 마굴리스 Donald Margulies
연    출:이  곤
출    연:전국향, 김소진

[스탭]
번역, 드라마터그:마정화/조연출:박세련/무대디자인:임건수/조명디자인:신재희
의상디자인:정민선/분장디자인:김근영/음악감독:피정훈/음향감독:이한규, 서희숙

제    작:극단 적
후    원:서울특별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서울문화재단
기    획:K아트플래닛
티켓가격:전석 30,000원
관람연령:만 13세 이상
런닝타임:110분
문의,예약:02-742-7563
예    매:한국문화예술위원회 koreapac.kr 02-3668-0007
         인터파크 ticket.interpark.com 1544-1555
         대학로티켓닷컴 대학로티켓.com 1599-7838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