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러시아 국립 박흐탄코프 아카데미극장 부설 슈우킨 연극대학 창설 100주년 기념초청작!

 

연기의 바이블로 일컫는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을 한국에 정착시킨 나상만 연출작!

 

 

세계문학 속의 슈퍼스타 원숭이들이 연극무대에 뭉쳤다!

 

연극 <멍키열전>

 

 

 

 

 

오는 10월 러시아 국립 박흐탄코프 아카데미극장 부설 슈우킨 연극대학 창설 100주년 기념공연작으로 선정된 연극 <멍키열전> (제작 제5스튜디오, /연출 나상만)이 러시아 초청공연에 앞서 8 23일부터 31일까지 대학로에서 공연된다.

 

한국 연극으로는 처음으로 이 극장의 신관 무대에 오르는 이번 공연은 세계 연극의 거목 콘스탄틴 스타니스랍스키의 유일한 제자인 에프게니 박흐탄코프가 창설한 러시아 국립 박흐탄코프 극장의 부설 슈우킨 연극대학 창설 100주년 축하공연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박흐탄코프극장의 부설 교육기관인 슈우킨 연극대학의 교수를 역임했던 이번 공연의 작가이자 연출가인 나상만은 작년 8월 스타니스랍스키 탄생 150주년을 맞아 이 대학의 초청으로 모스크바를 방문하였으며 이 대학의 창설 100주년을 맞아 초청공연을 제안받아 극작과 연습에 매달려왔다.

 

연극 <멍키열전>은 프란츠 카프카의 소설 <어느 학술원에 드리는 보고>에 나오는 원숭이피터를 비롯하여 중국의 4대 고전소설인 <서유기>손오공’, 서양의 <일리아드와 오디세이>에 견주 되는 동양 최고의 고전인 인도의 서사시 <라야나마>하누만’, 터너 미래상을 수상한 다니엘 퀸의 <고릴라 이스마엘>이스마엘’, <파이이야기>의 세계적 베스트셀러 작가 얀 마텔의 소설 <20세기의 셔츠>버질’, 레오폴도 루고네스의 단편소설 <이수르>에 나오는이수르등 여섯 마리의 원숭이들과 서커스 단원 출신의 소녀빼아트리체가 등장하여 인간을 풍자하는 독특한 작품이다.

 

세계 고전 속에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원숭이들이 하나의 무대에 올라 화제를 모으고 이번 작품은 침팬지피터를 중심으로 결성된 유랑극단 <Monkey Players>의 레퍼토리로 각종 에피소드가 짜임새있게 구성되어있다. 특히 손오공의 무술과 원초적 원숭이, 의인화된 원숭이, 극중 배우로 변신되는 출연자들의 신체연기와 곡예, 서커스 등이 결합되어 문학을 좋아하는 독자와 연극 관객은 물론 일반인에게 연극적 재미와 많은 볼거리를 선사할 예정이다.

 

이 연극을 지휘하는 나상만 연출가는 연기의 바이블로 일컫는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을 한국에 정착시킨 연극교육자 겸 연출가로 베스트셀러 소설 <혼자 뜨는 달>의 작가로 알려져 있으며, 중앙대학교 대학원에서 ‘그로톱스키 시스템과 연기자 신체훈련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러시아 국립예술원에서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과 한국연극이란 논제로 예술학 박사학위를 받은 정통 연기학자 1세대이다. 이후 모스크바 슈우킨 연극대학 교수로 재직하며 이 대학에한국스튜디오를 창설했으며 숭실대와 경기대에스타니스랍스키연기원을 창설하여 20여명의 연기교육 전공 교수를 배출했으며 수많은 연기자를 양성해 왔다. 그는 이번 작품에 대해 “11명의 배우가 대본을 읽지 않은 상태에서 출연을 결정했다. 작품에 대한 기대와 연출에 대한 신뢰가 아니겠는가! 재미있고 감동적인 연극을 만들겠다.”며 공연에 대한 열정과 의욕의 불타는 소감을 전했다.

 

특히 이번 공연은 슈우킨 연극대학 창설 100주년을 축하하는 공연이기에 박흐탄코프의 계보를 잇는 학교 출신을 중심으로 출연진 모두가 슈우킨 연극대학 출신이거나 스타니스랍스키 연기원, 스타니스랍스키 연기대학의 출신으로 구성되어 있다. 최용진(슈우킨 연극대학 MFA, 전 경주대 공연예술과 교수), 하병훈(스카니스랍스키연기원 수료, 인천대 공연예술과 교수), 천효범(슈우킨 연극대학 MFA, 목원대 연극영화과 교수) 등 대학에서 연기를 가르치는 정통파 연기자들이 출연하며 음악감독으로는 정호붕(중앙대 음악극과 교수), 동작지도는 최용호(상명대 교수) 등이 참여한다. 이번 공연은 단순한 축하공연을 넘어서 스타니스랍스키 시스템과 박흐탄코프의 교육 방법론을 작품으로 검증하는 무대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러시아 초청공연 전 국내에서 첫 선을 보이는 이번 공연은 오는 8 23일부터 31일까지 혜화동 미마지 아트센터 눈빛극장에서 공연된다.

 

 

 

 

 

 

 

 

 

 

 

 

 

 

 

ü  공연개요

 

연극 < 멍키열전 >

공연기간

2014 8 23() ~ 8 31()

공연장

미마지 아트센터 눈빛극장 (대학로 소재)

공연시간

,,, 8/ 3, 7 / 3 (월 쉼)

러닝타임

100 (인터미션 없음)

관람연령

8세 이상 관람가능

티켓가격

전석 30,000

  

인터파크 1544-1555, 대학로티켓.COM 1599-7838

공연문의

극단 제5스튜디오 010-7605-6958

  

나상만

  

나상만

최용진, 하병훈, 천효범, 이미지, 최보람, 박대웅,

김계남, 윤민웅, 황덕주, 이종혁, 황위재

스 텝 진

무대디자인 송용일 / 조명디자인 장영섭 / 소품디자인 김민정,

의상 및 분장디자인 손진숙 / 음악감독 정호붕 / 기획 홍근숙

  

HONG'S COMPANY

  

극단 제5스튜디오

 

극단 제5스튜디오 공식 카페  http://cafe.daum.net/the5studio

 

 

(사진 제공:비오엠코리아)

반응형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