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그린 화가”
호안 미로 특별展
2016.6.26(일)~9.24(토)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관, 2관
-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국내 최초 ‘호안 미로’ 대규모 회화展 개최
- 스페인 마요르카 호안 미로 재단 설립 이래 최대 규모 기획전, 총 264점 작품 전시
- 미로 재단의 전시감독 ‘필라르 바오스’가 큐레이팅한 다섯 가지 주제
- 창작 공간(작업실)을 재현해 예술가의 도구, 소품, 미완성작도 엿볼 수 있어
- 개막일부터 7월 10일까지 어린이 무료 입장 이벤트! (보호자 1인당 3명까지)
전 시 명 |
“꿈을 그린 화가” 호안 미로 특별展 |
일 시 |
2016년 6월 26일(일) ~ 9월 24일(토) 10:30~20:00 (휴관 없음) |
주 최 |
(재)세종문화회관, (주)아시아경제, 마요르카 호안 미로 재단, (사)미추홀아트센터, ㈜디커뮤니케이션 |
주 관 |
(재)세종문화회관, (주)디커뮤니케이션 |
후 원 |
주한 스페인 대사관, 서울특별시 (협력 : 석세션 미로) |
장 소 |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1관, 2관 |
입 장 료 |
성인 15,000원, 청소년(만13세~18세) 10,000원, 어린이(만4세~12세) 8,000원 ※ 48개월 미만 유아 무료 |
문 의 |
세종문화회관 02-399-1000, 디커뮤니케이션 02-332-8011 |
참 고 |
■ 세종문화회관 미술관, 국내 최초 ‘호안 미로’ 대규모 회화展 열어
- 전시품 총 264점, 아시아 및 유럽을 통틀어 최대 규모의 전시
세종문화회관(사장 이승엽)은 오는 6월 26일(일)부터 9월 24일(토)까지 세종문화회관 미술관에서 <“꿈을 그린 화가” 호안 미로 특별展> 전시를 개최한다. ‘호안 미로(Joan Miró, 1893~1983)’는 야수주의, 입체주의, 그리고 초현실주의에서 다양한 요소들을 받아들여 자신만의 개성 있는 양식을 만들어낸 화가로 스페인에서 가장 존경받는 화가이기도 하다. 1981년 호안 미로와 그의 부인으로부터 스튜디오 및 작품을 기증받아 운영하기 시작한 ‘호안 미로 마요르카 재단(Fundació Pilar i Joan Miró a Mallorca)’의 소장품과 미로의 유족들이 경영하는 ‘석세션 미로(Successio Miro)' 소장 작품 총 264점을 선보이는 블록버스터 전시로, 호안 미로 마요르카 재단 설립 이래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더욱이 이번 전시는 ‘호안 미로 마요르카 재단’의 전시감독인 필라르 바오스(Pilar Baos)가 직접 큐레이팅하여, 독창적인 조형의 언어를 만들기 위해 끊임없는 창조적 도전을 일삼았던 호안 미로의 예술가적 여정을 더욱 폭넓고 깊게 선보인다. 1969년 작품 <무용수(Danseuse)> 외 유화, 드로잉, 조각, 꼴라쥬, 일러스트, 테피스트리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이 전시되며, 100호가 넘는 대형사이즈의 작품도 만날 수 있다. 또한 미로의 창작 공간인 작업실도 재현해 호안 미로의 손때가 묻은 소품과 작업도구 103여점을 비롯한 미완성 캔버스들이 함께 공개될 예정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7월 10일까지 보호자 유료 입장 시 1인당, 동반 초등학생 이하 어린이 (3인 제한)에 한해 무료 입장 혜택을 제공한다. 자연, 꿈, 인체, 문자 등 다양한 소재를 명료한 색감과 독창적인 표현으로 담아낸 호안 미로의 작품전시는 아이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비롯한 감각적 감수성을 채워줄 수 있는 좋은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 마요르카에서 불태운 예술혼, 미로의 마지막 창작시기(1956-1981)의 작품
호안 미로는 초기에 반(反) 예술에 근본을 둔 다다이즘 운동과 초현실주의에서 영감을 받았고, 이후에는 미국의 추상표현주의와 동양 예술에 영감을 받았다. <“꿈을 그린 화가” 호안 미로 특별展>은 호안 미로가 마요르카에 머물었던 마지막 창작시기(1956-1981)의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시기는 미로의 예술 여정 중 가장 예술혼이 강하며 생기있고, 혁신적이었지만 비교적 세상에 덜 알려진 ‘마요르카에서의 완숙기’다. 이전보다 더욱 반체제주의자적이고 규칙위반자적인 양상을 띠며 공격적이고 야생적인 면모를 보이지만, 사려 깊고 시적인 정서가 풍부한 또 다른 모습과 함께 함을 느낄 수 있다. 이 시기 미로는 자연, 꿈, 인체, 문자, 시, 음악 등 우연히 마주친 사물들을 그려내며, 수백 번에 걸친 개작으로 자기반성을 거듭하는 변천을 기록한다. 남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표현의 언어를 찾길 원한 미로는 그림을 단순화시키거나 색을 간소화 하는 등 최소의 수단으로 최대의 강렬함을 끌어내도록 장식을 배제한 형태를 추구했다. 이는 이번 전시에서 선보일 추상적인 단색의 풍경화에서도 잘 드러난다.
■ 다섯 가지 주제로 섹션 구분, 미로의 작업실 들여다 볼 수 있어
호안 미로는 자신의 작품을 ‘자신을 향한 내면의 독백임과 동시에 세상을 향해 열린 대화’라고 설명한다. 이번 전시에서는 국내 관람객들이 이를 잘 느끼고 감상할 수 있도록 다섯 가지 주제로 구분해 설명과 함께 다양한 작품들을 선보일 예정이다. 다섯 가지 섹션은 ▲ 호안 미로 작품의 근원 ▲ 시, 기호, 리듬, 절제와 명상 ▲ 마요르카, 창조적 공간 ▲ 말년의 열정-독창적 색과 표현 ▲ 자연의 도식화로 구성된다.
첫 번째 섹션과 두 번째 섹션에서는 미로의 예술적 영감의 원천을 보여주며 작품 이해를 돕고, 세 번째 섹션 ‘마요르카, 창조적 공간’에서는 창작 공간인 작업실을 재현해 수많은 미완성 캔버스도 만나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미로가 타계할 때까지 사용했던 도구, 소품 등 100여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작업실의 모습에서 인간적, 예술적 방면에서 발전을 이뤄낸 호안 미로의 마지막 창작시기를 충실히 들여다 볼 수 있다. 네 번째 섹션과 다섯 번째 섹션에서는 미로의 말년과 후기 작품들을 다룬다. 더 강한 독자성과 표현의 자유, 급진성을 느낄 수 있으며, 새나 여성을 주제로 도식적이고 정제된 표현으로 진화된 회화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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