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소설, 무대를 만나다

다락따라칸 연극제

- 김애란 편 -

 

 

 

 

공연개요

- 공 연 명 : 다락따라칸 연극제

- 공연일정 : 2015. 10. 6() ~ 10. 11() 평일 8(9일 포함) / ,4

- 장 소 : 떼아뜨르 다락 소극장 (인천광역시 중구 신포로27번길 3)

- 소요시간 : 90

- 티켓가격 : 일반 20,000

- 관람등급 : 7(초등학생)이상

- 원 작 : 김애란

- 출 연 : <하루의 축>_조은숙

<호텔 니약 따>_유상아, 박미리

<너의 여름은 어떠니>_김효진, 서민우, 최유미, 김선우, 정윤경

- 주최,주관 : 극단 연미

- 후 원 : 인천문화재단

- 기 획 : 플레이몽

- 협 찬 : 인바이로삭스, 문학과 지성사

- 예 매 : 인터파크, 대학로티켓, 옥션

- 문 의 : 02.3142.2461

 

 

 

 

오는 106, 인천의 한 소극장 무대 위에 작은 책방하나가 문을 연다.

 

강동원, 송혜교 주연의 영화 두근두근 내 인생의 원작자,

네티즌이 뽑은 한국 소설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1위 김애란!!

그녀의 소설이 연극으로 재탄생된다.

 

 

소설가 김애란

 

맛깔스럽고 능숙한 문장으로 삶의 비애를 유머러스하면서도 따뜻하게 풀어내 공감을 이끌어온 김애란 작가의 단편 세 작품이 <다락따라칸 연극제>를 통해 연극으로 재탄생된다.

 

2002년 단편 노크하지 않는 집으로 등단한 김애란은 장편 두근두근 내인생’, 소설집 달려라, 아비’ ‘비행운등을 냈고 이상문학상, 한무숙문학상 등을 수상한 바 있는 2010년대 대표 작가이며, 인터넷서점 예스24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네티즌이 뽑은 한국 소설의 미래가 될 젊은 작가’ 1위에 오르기도 했다.

 

오는 106일부터 시작되는 <다락따라칸 연극제>는 인천문화재단 상주단체인 극단 연미가 극단 다락, 극단 락버스와 함께 모여 기획한 프로젝트로, 2012년에 발간된 그녀의 세 번째 소설집 비행운에 수록된 단편들 중 <하루의 축>, <호텔 니약 따>, <너의 여름은 어떠니>를 짧은 단막극으로 연달아 선보이는 작은 연극축제이다.

 

다락따라칸이란?

물방울 따위가 많이 매달려 있는 모양을 뜻하는 의태어 다락다락한을 소리나는 대로 옮긴 것이다.

 

 

행복을 기다리느라 지친 당신에게

세상을 살아내는이야기를 담아 전하는 깊은 위로

 

 

힘든 건 불행이 아니라…… 행복을 기다리는 게 지겨운 거였어.”

-'호텔 니약 따' 중에서

 

 

<다락따라칸 연극제>를 통해 무대에 오르는 세 가지 작품은 힘겨운 소시민들의 작은 일상을 다룬 이야기들로, 새로운 삶을 동경하지만 현실을 벗어나지 못하는 '우리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극단 연미의 <너의 여름은 어떠니>필요한 순간만 잠시 일회용처럼 쓰고 버리는 허무한 인간관계를 이야기하며, 극단 락버스의 <호텔 니약 따>같은 듯 다른 두 친구의 여행 에피소드와 그 속에서 발견하는 사람에 대한 그리움을 담았다. 또한 극단 다락의 <하루의 축>공항청소노동자인 어느 오십대 중년여성의 추석 전날 하루를 스케치한 이야기이다.

 

이렇게 버티고 살아내다 보면 언젠가 희망을 찾을 수 있다고 애기해 주는 것만 같은, 그렇게 담담하게 위로하는 그녀의 이야기를 통해 관객들과 함께 깊은 공감과 위로를 나누는 시간이 될 것이다.

 

 

긍정을 강요하는 세상, 점점 외로워지는 청춘들에게 마음을 다잡고 세상을 바라보는 눈을 선물하<다락따라칸 연극제> 1011()까지 인천에 위치한 떼아뜨르 다락 소극장에서 공연된다.(문의:02.3142.2461)

 

 

 

 

 

 

각 작품별 소개

 

<너의 여름은 어떠니>

연출_이성권 / 출연_김효진, 서민우, 최유미, 김선우, 정윤경

 

줄거리

옛 친구의 갑작스런 죽음으로 조문 갈 준비를 하던 중, 2년 만에 선배로부터 만나자는 연락이 왔다. 나의 부재를 알아주던, 하지만 내 사람이 될 수 없었던 사람...

뚱뚱해진 내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아서 장례식을 핑계 삼아 거절하려 했지만 '도와 달라'는 선배의 말에 흔들려 약속 장소로 간다.

얼떨결에 방송 출연으로 미녀 푸드파이터와의 한판 승부를 벌인 후, 장례식장도 잊은 채 집으로 돌아와 쓰러져 버린 순간 선배가 잡은 내 팔뚝에 선명히 남아있는 멍 자국.

내가 살아있어, 혹시 사는 동안, 나도 모르는 곳에서 누군가가 많이 아팠을텐데...

 

극단연미 소개

우리는 세상 사람이다. 우리는 우리의 연극을 한다.”

극단 연미는 현존하고 있는 세상의 모든 일들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통이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고 그것을 극적으로 승화시켜 관객들에게 연극의 아름다움, 세상의 아름다움을 전하기 위해 존재하는 극단입니다.

 

 

<호텔 니약 따>

연출_박소윤 / 출연_유상아, 박미리

 

줄거리

취업은 어렵고, 남자 친구와도 헤어진 어느 날, 단짝 친구인 은지와 서윤은 진짜 어른이 되기 전 마지막 사치를 부려보자며 동남아로 여행을 떠난다.

그러나 신나게 시작한 이들의 여행은 날이 지나면서 삐걱거리기 시작한다. 잘 맞는다 생각했던 서로의 장점과 단점이 참기 힘든 습관이 되고, 형편도 취향도 가치관도 위태롭게 흔들리며 이들의 감정에 점점 금이 가게 된다.

애써 참으며 여행을 계속하던 어느 날, 은지는 서윤에게 호텔 니약 따에 묵을 것을 제안한다. 비싸다며 거절하는 서윤에게 은지는 이 호텔에 묵으면 보고 싶은 사람, 정확히는 귀신을 볼 수 있다는 전설이 있다며 조르고, 결국 호텔 니약 따에서의 하룻밤을 맞이하게 되는데...

 

극단 락버스(bus) 소개

락버스는 2008년 연출, 작가, 배우를 중심으로 창단된 극단으로 2015년 현재까지 총 16편 이상의 연극을 공연해 왔다. 창작극을 비롯하여 명작, 낭독공연, 음악극 등 연극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예술 공연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장애인 등을 위한 찾아가는 낭독공연 시리즈를 통해 문화 나눔을 지속해오고 있다.

인간과 세상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과 위트 있는 비판, 공감어린 시선을 지향하며, 수많은 사람들이 타고 내리는 버스안의 사연만큼 다양한 이야기를 담아내려 한다.

 

 

<하루의 축> (부제: 기옥씨의 하루)

연출_백재이 / 출연_조은숙

 

줄거리

인천국제공항의 화장실 청소부로 일하고 있는 기옥씨에게 추석은 더 힘든 하루일 뿐이다.

추석 하루 전날, 음식을 준비하다 깜빡 잠이 든 그녀는 새로 지은 밥 한술 못 뜨고 서둘러 출근준비를 한다. 대문 앞에서 우연히 발견한 아들의 편지는 채 뜯어보지도 못한 채...

고된 하루 끝에 일을 마치고 감옥에 갇힌 아들이 보낸 편지를 뜯어본다. 그녀의 두 눈을 의심하게 하는 한 줄, '엄마, 사식 좀.'

다섯 글자가 주는 허무함 때문일까. 그녀는 결국 평정심을 잃고 자신의 민낯을 가리지도 못하고 파트장 앞에 선다. 추석 당일 펑크난 자리를 메우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그런 그녀를 바라보는 파트장의 얼굴은 어두워지는데...

 

극단 다락 소개

쌓인 물건들만큼이나 켜켜히 묵혀둔 이야기를 꺼내들 수 있는 곳, 다락방!

우리 생활의 기억을 토대로 한 다락방 이미지는 보물창고이자 놀이터이기도하죠. 그러기에 많은 즐거움이 숨겨져 있는 그곳, 다락.

극단 多樂 , 즐거움을 찾습니다. 일상에서의 자유로움을 선사합니다. 진지하되 우울은 벗어던지겠습니다. 그러나 묵혀둔 시간과 새로이 다가올 시간들 모두 소중히 여길 것입니다.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질 때마다 기억 속에 차곡차곡 쌓여질 것입니다. 많은 즐거움과 진한 감동으로!!

 

 

                                (사진제공:플레이몽)

 

 

반응형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