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은 극히 인간적 카테고리예요. 그래서 상대적이고요.

양심을 지키며 살 것인가, 비열하게 살 것인가에 관한 신랄한 고찰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6월 개막!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공연사진 (제공_ ㈜아이엠컬처))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제작_㈜아이엠컬처/원작_류드밀라 라주몹스까야/연출_김태형/각색_오인하)> 2017년 공연 이후 약 3년만에 다시 무대로 돌아온다.

 

구소련 라트비아 출신의 작가 류드밀라 라주몹스까야 1980년에 집필한 이 연극은 하룻밤 동안 일어나는 사건을 통해 양심과 신념을 지키려는 엘레나 선생님과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는 악마와도 손잡을 수 있다고 말하는 네 명의 학생들(발로쟈, 빠샤, 비쨔, 랼랴) 사이의 극명한 대립을 그리고 있다. 이야기의 큰 줄기인 시험지를 보관한 금고 열쇠의 획득과 그에 따른 성적 정정 요청사건은 겉보기에 단순해 보이는 에피소드이다. 하지만 밤이 새도록 이어지는 엘레나 선생님과 학생들의 논쟁과 물리적 대립 속에서 작품은 엘레나 학생들의 첨예한 갈등 뿐만 아니라 네 학생들 사이의 권력구조와 그에 따른 이해관계에서 오는 모순과 파멸의 과정을 보여준다. 다섯 인물들의 상대적이고 때로는 절대적인 관계 속에서 작가는 자본주의 시대가 만든 무한경쟁의 비극과 폭력성을 그리고 있다.

 

1981년 구소련 초연 당시에는 구시대의 몰락과 혼란스러운 이데올로기를 그린다는 이유로 공연이 금지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센세이션한 연극은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스위스 등 유럽 전역으로 퍼져 호평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2007년 초연을 시작으로 2009년과 2012, 2017년에 무대에 올랐다. ㈜아이엠컬처가 제작한 2017년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은 탄탄하고 치밀한 대본의 완벽한 무대구현으로 큰 화제에 올랐다. 극의 배경인 엘레나의 아파트는 사방이 오픈 된 채 무대의 중앙에 위치하고 그 무대의 양 옆에 배치된 객석은 관객으로 하여금 사건의 현장을 몰래 훔쳐보는 듯한 긴장감으로 가득 차게 하며 극에 대한 몰입도를 높였다.   

 

3년만에 다시 돌아오는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의 연출은 김태형 연출가가 맡는다. <메디슨 카운티의 다리>, <카포네 트릴로지>, <홀연했던 사나이>, <히스토리 보이즈> 등 장르와 주제를 막론한 이야기의 구조화와 심리묘사로 국내 최고의 인기 연출가로 꼽히고 있는 연출가 김태형이 보여줄 새로운 엘레나 선생님 네 명의 학생들의 팽팽한 접전이 기대된다.    

 

양심을 지키며 살 것인가, 비열하게 살 것인가”, “절대 선과 절대 악은 존재하는가 등의 질문을 던지며 또 한번 관객의 마음을 뒤흔들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6 16일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에서 개막하여 9 6일까지 96회의 대장정을 이어간다. 4월 중 인터파크 티켓(ticket.interpark.com)을 통해 1차 티켓오픈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연문의_02-541-2929)

 

 

 

※ 공연개요

* 공 연 명 : 연극<존경하는 엘레나 선생님>

* 공연장소 : 홍익대 대학로 아트센터 소극장

* 공연기간 : 2020 6 16() – 9 6()

* 티켓가격 : 전석 55,000

*      : 인터파크

*      : ㈜아이엠컬처

* 홍보마케팅 : 프로스랩

* 공연문의 : ㈜아이엠컬처 02-541-2929

*      : 프로듀서_정인석 원작_류드밀라 라주몹스까야, 연출_김태형, 각색_오인하,

무대_남경식, 조명_이현규, 음향_권지휘, 의상_홍문기

* 출연진 추후공지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