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오에 만나는 전설 같은 춤 이야기!

<여름빛 붉은 단오>

 

 

 

 

2016.6.2()~6.5() 세종M씨어터

 

- 잊혀져가는 단오의 세시풍속을 전통춤과 창작무용으로 풀어내다

- 배정혜, 백홍천, 하용부, 정인삼, 백현순 등 전통춤의 대가들의 춤 집대성

- 덧배기춤·한량무 등 전통춤과 부채춤·장검무 등 신무용, 씨름춤 등 창작 무용까지 한데 엮어

 

공연개요

공 연 명

<여름빛 붉은 단오>

장 소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

일 시

201662() ~65() 평일 20/ 17/ 15

출 연 진

서울시무용단

제 작 진

예술감독 및 총괄 안무 예인동 / 연출·각색 김석만 / 원작 홍란주

작품 하용부, 배정혜, 백홍천, 정인삼, 백현순 등 / 지도 전진희, 한수문

연주 서울시국악관현악단 / 구음 정영만 (남해안 별신굿 예능보유자) / 서체 장사익

입 장 권

R3만원, S2만원

공연예매

세종문화티켓 02-399-1000 www.sejongpac.or.kr /인터파크 1544-1555 ticket.interpark.com

관람연령

7세 이상

공연문의

서울시무용단 02-399-1766

세시풍속과 우리 춤을 한데 모아 이야기로 풀어낸 공연!

- 역사 속으로 사라져 가는 우리의 전통춤과 단오의 세시풍속

 

()세종문화회관 서울시무용단(단장 예인동)은 오는 62()부터 65()까지 4일간 세종문화회관 M씨어터에서 <여름빛 붉은 단오>를 올린다. 이번 공연은 전통춤과 마당춤을 엮어 이야기가 있는 무용극 공연이다.

서울시무용단의 2016년 첫 번째 정기공연인 <여름빛 붉은 단오>는 우리민족의 4대 명절인 단오를 맞아 신윤복과 김홍도의 풍속화(風俗畵) 속에서나 볼 수 있었던 단오의 세시풍속을 무대에 재현한다. 또한 장자못 설화, 망부석 설화 등에서 만날 수 있는 전설 같은 이야기와 전통 무용의 대가들로부터 직접 전수받은 수준 높은 춤들을 엮어 한자리에서 감상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당산나무가 있는 어느 마을의 천지가 당산나뭇가지가 부러진 후 돌이 된 연인 신명을 구하고 황폐해진 마을을 되살리기 위한 여행을 떠난 후, 단오잔치가 열린 과거의 화동마을에서 얻은 부적으로 고향마을을 되살린다는 줄거리를 우리의 전통춤으로 풀어냈다.

하용부의 밀양북춤, 백홍천의 장검무, 백현순의 덧배기춤, 배정혜의 부채춤과 장고춤 그리고 정인삼에게 전수받은 소고춤 등을 서울시무용단의 몸짓으로 선보이며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이 연주하고, 남해안 별신굿 예능보유자 정영만이 구음으로 함께 한다. 또한 단오절의 풍습이었던 멱 감기와 씨름도 전통 춤사위에 연극적 요소를 가미해 씨름춤’, ‘창포물에 멱 감는 춤으로 무대에 재현했다.

전통과 창작의 조화를 이루는 창작무용극인 서울시무용단의 <여름빛 붉은 단오>의 티켓 가격은 2~3만원이다. 기부형 패키지 판매 및 한국 착용 관람객 50% 할인 이벤트도 추진한다. (문의 02-399-1000)

 

잊혀져가는 우리의 풍습을 춤으로 풀다.

서울시무용단 2016년 시즌 첫 번째 공연으로 한국의 4대 명절 중 하나인 단오를 맞아 <여름빛 붉은 단오>라는 이야기가 있는 창작무용극을 준비하였으며, 마당의 전통놀이와 풍속을 무대라는 공간으로 옮겨와 보다 세련되고 멋드러진 전통의 풍미를 잘 나타낸 작품으로 법고창신(法古創新)의 정신을 잘 반영한 작품으로 탄생시켰다.

단오는 한반도에 농경문화가 정착될 때 시작이 되었다고 전하며, 삼한(三韓)시대 5월에 씨를 뿌린 후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는 데서 기원이 되었다. 단오의 세시풍속으로는 창포에 머리감기, 쑥과 익모초 뜯기, 부적 만들어 붙이기, 대추나무시집보내기, 단오비녀 꽂기 등의 풍속과 함께 그네뛰기, 씨름, 활쏘기 같은 민속놀이들이 있으며, 집단적인 민간행사로는 단오제, 단오굿을 하기도 하였다.

 

 

 

전통춤의 대가들이 직접 전수한 전통무용을 집대성

- 백홍천, 정인삼, 백현순, 하용부, 배정혜의 춤을 한 무대에서 서울시무용단이 선보이다.

 

서울시무용단은 전통춤의 본질과 성향을 잘 표현할 수 있도록 지난해 12월부터 4월까지 중요무형문화재 제 68호 예능보유자 하용부의 밀양북춤, 전설의 무용가 최승희의 춤을 보급하는 일본 최승희 무용연구원 대표 백홍천의 장검무, 영남춤의 특징을 잘 나타내는 백현순의 덧배기춤, 명실상부한 이시대의 천재 춤꾼이자 안무자 배정혜의 부채춤과 장고춤 그리고 경기무형문화재 제56호 소고춤을 정인삼에게 직접 전수받았다.

한국 전통춤의 대가들에게 전수받은 각 춤들을 선보이는 이번 공연에서는 이야기와 전통춤이 어우러져 옛 시대모습을 무대화했다. 경기무형문화재 제56호 소고춤의 보유자 정인삼은 소고춤에 직접 출연하기도 한다. 또한 서울시국악관현악단의 라이브연주가 현장감을 극대화하며, 중요무형문화재 제82호 남해안별신굿의 보유자 정영만이 구음, 한국의 대표 연출가인 김석만이 연출로 참여하여, 투박한 전통의 멋과 맛을 더욱 세련되고 매끄러운 공연으로 완성하였다.

우리 춤과 민족의 정신을 상기시키실 수 있는 <여름빛 붉은 단오>를 관람하고, 오는 단오절 축제기간을 더 알차고 재미있게 보낼 수 있을 것이다.

 

공연도 보고, 자폐인도 도울 수 있는 기부티켓도 판매

이번에 서울시무용단은 단오의 의미에 부합하는 특별패키지 티켓도 판매한다. 일종의 기부형 패키지 티켓으로 서울시 사회적기업인 오티스타의 제품과 함께 묶어 판매함으로써 구매액의 일부를 제품의 아티스트인 자폐인들의 독립생활과 사회통합을 위해서 기부된다. 공연도 보고 기부를 통해 단오의 참의미를 되짚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일 것이다.

또한 공연당일 현장구매 고객 중 한복을 입고 공연관람을 하는 관객에게는 50% 할인해 주는 한복사랑 이벤트도 계획 중이라 한다.

 

(사진제공:세종문화회관)

Posted by 무림태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