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날 불현듯 나의 20대와 마주하다,연극<고제>!

 

20년을 훌쩍 지나 문학동아리때의 여진이 찾아 왔다. 1991년 봄 경남 거창 하늘로 가는 사다리란 지명의 고제에서 현수와 여진을 비롯한 문학동아리는 MT를 갔고 그들은 세상을 향한 절규를 부르짖었다.세상을 바꾸기 위해 몸부림치면 칠수록 그들은 괴로웠고 그래서 더 아파했다.
어른이 된다는 것은? 현수가 극중 관객에게 여러번 이 질문을 던진다.어른이 된다는 것은 세상에 나를 던지고 나의 자아를 포기하는 것이다.20대를 치열하게 살았거나 그렇게 살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난 그 시절의 뜨거움은 다시 돌이킬 수 없다.
고뇌하고 번민하던 그 열정의 20대를 지나 세상과 타협한 또 다른 나의 모습을 발견하고 지난 시절의 기억들을 퍼즐 맞추기를 한다.고뇌와 번민없이 20대를 보낸 사람은 왠지 억울하고 미안하다는 생각이 든다. 뜨거웠던 그 시절의 열정을 난 세상을 위해 사회를 위해 번민하고 고뇌했던가? 하고 자책하게 된다.

 

존 골즈워디 원작의 '사과나무 아래서' 의 미건과 야샤스트처럼 그들의 고제에서의 기억도 사과나무아래서 이루어졌고 풋풋한 햇사과처럼 그렇게 온순하고 꿈이 있던 시절이었지만 그래서 더 풋풋하고 아름다웠는지도 모른다.
극이 진행될수록 여기저기서 조용한 한숨이 품어져 나온다.무대를 가득 메운 깊은 한숨이 배우들과 함께 지난 20대의 기억으로 관객을 내몰고 그 시간은 괴롭거나 아련하거나 눈물로 응어리진다.

 

40대 이상의 관객은 추억의 지난 20대로 열정의 10대와 20대는 치열한 삶에 대해 고뇌하게 만드는 연극 <고제>는 연극 '햇빛샤워'에서 인상적인 연기를 펼쳤던 김민정 배우가 여진역을 맡았다.40대의 여진은 뮤지컬과 연극 무대를 오가며 열정적인 연기를 펼치고 있는 배해선 배우가 맡았다.

 

파행, 남산에서 길을 잃다 등의 감수성의 작가 백하룡과 목란언니, 노란봉투로 호평을 받는 전인철 연출의 만남인 연극 <고제>는 청춘에 관한 기록이며 이야기이다. 작품의 배경은 현재와 1990년대초 분신정국시대로 학력고사세대가 수능세대로 또 신세대라는 말이 등장하던 시대로 한 시대가 저물고 또 다른 시대로 전환하는 시기이며 그래서 어떤 청춘들은 목표를 잃고 표류하던 시절이기도하다.
<고제>는 청춘의 찬란함, 설레임, 뜨거움 또 순수와 맹세에 관한 이야기이고 현재의 나와 나의 얼굴에 대한 이야기이기도 하다.청춘의 뜨거움과 맹세를 했던 우리 모두에게 연극 <고제>는 힘든 세상을 함께 버텨낼 수 있는 그 의지에 대한 공감을 불러 일으키며 2월 14일까지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에서 공연된다.
공연문의는 02)765-8817 로 하면 된다.

 

 

 

(포스터 이미지=극단 돌파구 제공)

 

 

[시놉시스]

이십여년만에 갑자기 현재의 나에게 마치 청춘이 뚜벅뚜벅 시간을 건너 뛰어 나를 찾아오듯 여진이 찾아온다. 그리고 여진이 아프게 묻는다. 왜곡 시켜놨던 나의 기억과 현재의 내 모습에 대해…… 그리고 시간을 거슬러 경남 거창, 하늘로 가는 사다리란 지명의 ‘고제’라는 산골마을의 한 민박집이 대학생 무리들의 엠티로 시끌벅적하다. 모두가 밝고 즐거운 가운데 군대에서 휴가 나온 현수만 표정이 어둡다. 그의 절친한 친구인 과거의 ‘나’와 선배인 여진은 그런 현수의 모습이 신경 쓰인다. 무언가에 괴로움을 참지 못한 현수가 민박집을 벗어나 어디론가 숨어든다. ‘나’는 문득 미칠 것 같이 밀려오는 불안감에 현수를 찾지만, 그는 다시금 어둠 속으로 사라지고 어디에선가 연기가 흘러나오는데……

 

 

[무대]

 

 

[커튼콜 사진]

 

 

 

 

 

 

 

 

[티켓]

 

공 연 명 :  연극 <고제>
공연기간 :  2016년 2월 1일 (월) - 2월 14일 (일)  (2월 7,8일 공연없음)
공연시간 :  월~금 8시/ 토 3시, 7시 / 일 4시
공연장소 :  대학로예술극장 소극장
티켓가격 :  전석 3만원 
관람등급 :  만 13세 이상
러닝타임 :  1시간 50분
      작 :  백하룡
연    출 :  전인철
출    연 :  유병훈, 배해선, 안병식, 김주완, 박지환, 백성철,
            김정민, 권 일, 서미영, 배선희, 김민하
스    텝 :  최효정(기획) 이윤수(무대) 최보윤(조명) 박민수(음악)
            정병목(영상) 김우성(의상) 장경숙(분장) 영상기술감독(윤민철)
주    최 :  극단 돌파구
후    원 :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 매 처 :  인터파크, 한국공연예술센터, 대학로티켓닷컴
공연문의 :  02-765-8817

 

Posted by 무림태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