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민요의 재조명 “HYBRIDITY(혼종성)”

 

 

 

 

공 연 명 : TA;ZAN PROJECT “HYBRIDITY(혼종성)”

일 시 : 2015.12.1.()-12.2() 오후 8

장 소 : 창선당(JW메리어트 동대문스퀘어 서울 LL)

출 연 : 이충우(Percussion), 이상진(Bass), 유호식(대금,소금), 천성대(피리,태평소)

              박만성(기타,작곡), 이신애(판소리), 신혁진(작곡), 김창환(작곡)

주최/주관 : ()아리랑미디어

후 원 : 서울특별시, 서울문화재단,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에스닉 팝 그룹 락

티 켓 : 전석 10,000원 인터파크 예매 및 현장판매

문 의 : 1544-1555 / 02-780-8185 

 

 

121일과 2일 양일 간 문화예술공간 창선당에서 신민요의 재발견을 주제로 한 TA;ZAN PROJECT(리더: 에스닉 팝 그룹 락 대표 이충우)HYBRIDITY공연이 열린다.

 

전통음악 위에 화성을 얹어 음악을 창작하게 된 시기는 20세기 일제 강점기 이후로, 이 시기부터 민요풍의 대중가요를 신민요라 불러 왔다. 신민요라는 용어는 유성기 음반에서 유행가와 함께 갈래어의 하나로 사용되어 왔으며, 전통적인 민요의 음악어법을 가진 것과 가지지 않은 것들이 혼재해 왔다. 신민요는 유행가와 혼용된 양식으로서 양악과 국악적 요소가 섞여진 이른바 혼종성(Hybridity) 특징으로 하며 혼종성은 현재 많이 사용되는 융합(Fusion)이라는 뜻과 다른 의미이기도 하지만 그 시작은 같다고 볼 수 있다.

 

 

 

[사진제공: ()아리랑미디어]

 

 

1985년 국악의 대중화를 위해 창단된 실내악단 슬기둥으로부터 시작된 창작국악의 물결은 신진국악인의 등용문인 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대학국악제 등에서 배출한 퓨전국악팀 등을 중심으로 꾸준히 이어져 현재 퓨전국악이라는 장르의 대유행을 이루었다. 하지만 전통국악에 비해 퓨전국악이라는 장르가 주는 가벼움과 마찬가지로 신민요는 그간 전통 민요나 다른 전통예술에 비해 가볍게 여겨져 그 가치가 떨어지는 것으로 인식 되었다. 이러한 신민요를 전통음악적 가치 측면에서 새롭게 바라보아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낀 것을 계기로, 본 공연을 계획한 TA;ZAN PROJECT신민요 재조명 프로젝트, “HYBRIDITY가 탄생하게 됐다.

 

이 공연을 위해 TA;ZAN PROJECTPop, Classic, Traditional 세 장르의 작곡가들에게 편곡 및 작곡을 위촉하여 각 장르마다 신민요의 음악 해석의 특징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6곡으로 구성된 이 공연은 공연명과 동일한 제목의 HYBRIDITY를 시작으로 신민요 태평가, 노들강변, 눈사람, 동해바다 등 다양한 멜로디와 리듬을 가진 곡들로 선보인다. 첫 번째 곡 HYBRIDITY와 네 번째 곡 리버송은 연주곡으로 각각 타악기와 소금이 테마를 가지고 연주하며 나머지 네 곡에서는 엇모리 장단, 동살풀이 장단 등이 강하게 드러나는 형태의 신민요 곡들을 만나볼 수 있다.

 

TA’ZAN PROJECT는 제121세기 한국음악프로젝트 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하며 대표적인 퓨전국악팀으로 이름을 알린 에스닉 팝그룹 락의 또 다른 프로젝트 그룹 형태로서 현재의 퓨전과 비슷한 상태인 신민요를 재조명하고자 한 점에서 보다 의미가 있으며 그만큼 이들이 선보이고자 하는 “HYBRIDITY”는 가히 주목할 만한 공연이라 할 수 있겠다.

 

한편 위 공연은 전석 만원으로, 인터파크에서 예매할 수 있으며, 공연 당일 현장에서도 티켓을 구입할 수 있다. (문의: 인터파크 1544-1555 / 아리랑미디어 02-780-8185)

 

프로그램

1. HYBRIDITY / 이충우

2. 태평가 / 신혁진

3. 노들강변 / 김창환

4. 리버송 / 유승호

5. 눈사람 / 김창환

6. 동해바다 / 박만성

 

출연진

이충우(Percussion) - 에스닉 팝 그룹 락 대표

이상진(Bass) - 국민대 콘서바토리 출강

유호식(대금,소금) - 에스닉 팝 그룹 락 동인

천성대(피리,태평소) - 에스닉 팝 그룹 락 동인

박만성(기타,작곡) - 인디벤드 마이마이기타리스트

이신애(판소리) - 에스닉 팝 그룹 락 동인

신혁진(작곡) - 한국예술종합학교 출강

김창환(작곡) - 에스닉 팝 그룹 락 동인

 

Posted by 무림태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