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남성진 5년만의 연극 복귀작,안톤 체홉의 <IVANOV 이바노프>

 

 

안톤 체홉의 장막극 중 두번째 작품인 <IVANOV 이바노프>는 안톤 체홉 작품이 주는 일상의 비극과 희망사이를 번갈아 가며 주변 인물들 간의 갈등을 잘 묘사하고 있다. '이바노프' 역은 아내인 '안나'와의 결혼 생활이 행복하지 못함을 '쌰샤'에게서도 찾지 못하고 방황하는 역할로 내면 연기가 쉽지 않지만 배우 남성진은 열연을 펼치고 있다. 안톤 체홉의 형이 결핵으로 사망했듯이 이바노프의 아내 안나도 결핵으로 사망한다.
쌰샤와의 키스 장면을 안나에게 들켰던 이바노프는 안나가 죽고 쌰샤와의 결혼을 하려 하지만 이것 또한 죄책감으로 번민한다.
안나와 쌰샤와의 관계와 주변 인물들과의 갈등 구조가 극적으로 대비되며 연극은 끝을 맺는다.

 

그리고 올해 연극 50년을 맞이한 권성덕 배우와 전국향,장보규,이주실,손종학,배해선,김홍택,김태한,서숙영,문지영,박그리나,김수현 등의 배우들이 멋진 한 폭의 체홉 작품을 완성으로 이끌고 있다.
입에 달달한 코믹 멜로물에 익숙한 대학로의 공연물에 가뭄에 단비처럼 찾아 온 연극<이바노프>는 그래서 더 신선하다.명작이 주는 잔잔한 여운이 기억속에 남을 작품이다.


연극<IVANOV 이바노프>는 배우 남성진이 5년 만의 연극 복귀작으로 선택한 작품으로, 연출 강태식이 최대한 원작에 가까운 의미로 번역하고 우리 정서에 맞게 각색하여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하는 작품이다. 러시아 모스크바 국립 연극대 “기치스”에서 학부, 실기석사(MFA), 박사과정을 거치며 15년 유학생활을 바탕으로 연출가가 직접 원본 희곡번역을 한 작품으로 안톤 체홉 110년이 된 올해 그의 두번째 장막극을 올린데 그 의의가 크다.
이 작품은 지난해 '갈매기'에 이어 러시아의 따간로그에서 열리는 <체홉 페스티벌>에 2014.9.17 초청 받은 상태다.
7월20일까지 대학로 예술극장 대극장에서 공연된다. 공연문의 드림컴퍼니 02)744-7661 ,인터파크 티켓 1544-1555

 

 

 [SYNOPSIS]
안나와 결혼한지 5년 째 되는 이바노프는 더 이상 사는 것이 지루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진다.
집에 있는 것이 답답해 매일 저녁 레베제프의 집으로 가봐도 그 곳 역시 지루하기 짝이 없어 도통 어찌해야 할지를 모른다. 그나마 레베제프의 딸 싸샤와 함께하는 시간으로 위로를 받지만 그것이 삶 자체를 바꾸지는 못한다.이바노프만을 바라보고 가족까지 버리며 결혼한 안나는 폐결핵을 앓고 있다. 변해버린 이바노프 때문에 더 아파하는 안나는 우연히 이바노프와 싸샤가 키스하는 장면을 목격한다.
병세가 깊어진 안나는 생을 마감하고, 1년 후 이바노프와 싸샤는 결혼식을 올리려 하지만 이바노프는 안나의 죽음에 대한 죄책감과 더 이상 변하지 않는 삶에 더욱 더 지쳐만 가는데...

 

[안톤 체홉 (Anton Pavlovich Chekhov)]

러시아 남부 따간로그에서 태어났으며 부친은 농노 출신의 식료품 잡화상을 하였다.
그는 따간로그의 중등학교에 입학하여 10년간 정규교육을 받았으나 16세 때 가게가 파산하여 고학으로 중학을 졸업하였다. 1879년 모스크바대학 의학부에 입학함과 동시에 가족의 생계를 꾸리기 위해 신문, 잡지 등에 글을 기고하는 등으로 수입을 올렸다. 1884년 의사자격을 얻고 졸업하였다.
이후 점차 저속한 대중들에게 인기를 얻었으나 그 자신은 희극적으로 인간사의 어두운 모습을 고찰하는 것에 매력을 느끼게 된다. 특히 작가 D. V. 그리고로비치는 그에게 재능을 낭비하지 말라는 충고를 담아 편지를 하였는데 그에게 깊은 감동을 받는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처음 연재물을 발표하면서 그는 문학적으로 진전을 이루게 된다.
1888년 그는 문학잡지 <세베르니 베스트니크(Severny vestnik)>에 <대초원(The Steppe)>이라는 작품을 발표하는데 이로써 과거의 희극적 소설과는 결별하게 된다. 그 뒤를 이어 발표한 <지루한 이야기>(1889)는 특히 작가로서의 통찰력과 정교함이 돋보이며 이와 함께 '임상소설군'에 속하는 희곡 <이바노프(Ivanov)>(1887∼1889)는 그의 또 다른 직업이 의사라는 것에 영향 을 받은 작품으로 볼 수 있다.
또한 1889년 형 니콜라이가 결핵으로 숨지자 다소 염세적인 세계관을 드러내기도 한다.그의 극작 후기에는 1896년에 발표한 <갈매기>를 시작으로 <바냐 아저씨>(1899),<세 자매>(1901),<벗꽃동산>(1903) 등의 걸작을 남겼다.

 

[자료 출처:드림컴퍼니]

 

 

 (좌측 상단부터 시계방향) 남성진 권성덕 이주실 장보규 김태한 배해선 손종학 전국향

 

[오늘의 출연 배우]

 

[티켓]

 

 [ Information]
작 품 명:IVANOV 이바노프
공연 기간:2014년 7월 10일(목) ~ 2014년 7월 20일(일)
공연 장소:대학로예술극장 대극장
공연 시간:평일 8시 | 토 3시 7시 | 일 3시 (월 공연 있음)
티켓 가격:R석 50,000원 S석 30,000원 A석 20,000원
관람 등급:만 13세 이상
관람 시간:120분 (인터미션 없음)
작:안톤 체홉
번역/연출:강태식


출 연
남성진 권성덕 이주실 장보규 전국향 손종학 배해선 김홍택 김태한
서숙영 문지영 박그리나 김수현 오주원 정유진 안민호 김수미 김아진
김진욱 윤석민 진성웅 장준현 차두리 박상희


STAFF
작:안톤체홉/ 번역,연출:강태식 /조연출:문아영/ 예술감독:박상규
드라마투르그:송현옥/기술감독:최관열/ 무대디자인:표종현 /
무대제작:타프무대/ 안무:하정오 /조안무:조주연/ 음향감독:김대영/
조명감독:정진철/분장디자인:김다인/ 의상디자인:장주영/홍보마케팅:드림컴퍼니/
사진작가:신귀만/포스터디자인:김유미/무대감독:신은철/조연출보조:나동욱


제 작:극단 체
공연 문의:드림컴퍼니 02-744-7661
예 매:인터파크 티켓 1544-1555

 

 

(사진 제공:드림컴퍼니)

Posted by 무림태풍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