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제11회 DIMF 결산

 

22만여명이 함께한 18일간의 추억

 

폴란드, 인도를 비롯한 제3의 세계 뮤지컬 소개

 

글로벌 축제의 면모를 강화한 각양각색 뮤지컬의 향연

 

 

 

뮤지컬과 함께라서 황홀했던 제11회 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DIMF, 장익현 이사장)의 18일간의 기록을 결산한다.

 

 

 

 역대 최다 총 22만명이 즐긴 뮤지컬의 향연

 

26개의 뮤지컬 작품, 공연 회수만 96회 그 외 각 종 부대행사 프로그램을 포함해 110여 개의 프로그램이 18일간 150여 회 진행된 제11회 DIMF22만여명이 즐겨 역대 최다 참여객이 함께한 축제로 기록되었다.

 

 

 

특히 강력한 캐스팅과 더욱 새로운 업그레이드로 무장한 뮤지컬 <투란도트>는 연일 쏟아지는 기립박수 속에 대구오페라하우스 전 좌석 매진을 2회나 기록하는 등 전 회차 객석 점유율 98% 이상을 기록하며 제11회 DIMF의 흥행을 이끌었다.

 

 

 

 

 

거리 속의 축제이자 DIMF의 대표적인 부대행사인 ‘딤프린지(DIMFringe)’는 대구를 벗어나 서울 강남 코엑스, 대학로의 랜드마크인 ‘마로니에 공원’ 등까지 범위를 넓혀 도심을 뮤지컬 멜로디로 가득 메우며 DIMF와 ‘뮤지컬’ 알리기에 앞장 섰다.

 

올해 신설된 ‘열린 뮤지컬 특강’그동안 잘 알지 못했던 뮤지컬의 매력을 한 층 더 알아갈 수 있는 시간으로 많은 참여 인원이 몰려와 뮤지컬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과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쏟아지는 질문에 정해진 시간을 훌쩍 넘기기도 했다.

 

 

 

 필리핀 아테네오 마닐라 대학을 포함해 국내/외 9개 대학교가 참가한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유명한 작품에만 한정되지 않고 대구에서 공연된 적 없던 작품부터 세계적인 대작, 학생들의 신선한 창의력이 돋보이는 창작뮤지컬까지… 18일 이라는 단기간 동안 이 모든 작품들을 무료로 만날 수 있는 즐거움을 선사하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DIMF이기에 가능했던 것들

 

영화관이 아닌 공연장에서 3D 안경을 쓰고 뮤지컬을 관람하기도 하고, 인도만의 독특한 매력이 돋보이는 뮤지컬을 국내에서 처음 만나 보기도 하는 등 제11회 DIMF에서 만나본 세계 각국의 뮤지컬 작품들이 어느 해 보다 다양한 개성을 보여줬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뮤지컬은 분명히 순수예술보다 상업적인 성향이 강한 장르다. 그렇기 때문에 뮤지컬을 ‘예술’보다는 ‘산업’적인 면에 포커스를 맞추는 일이 더 많다.그러한 뮤지컬의 특징 때문에 DIMF의 역할에 더욱 관심이 모아지기도 한다.

 

 

 

 상업적인 면모에만 치우치지 않고, 그렇다고 대중과도 너무 동떨어지지도 않은..두 마리 토끼를 잡기 위한 DIMF의 노력이 바로 제11회 DIMF에서 더욱 돋보였다는 평가다.

 

 

 

 국내에서 한 번도 선보인 적 없는 폴란드와 인도의 뮤지컬을 소개했고 익히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국가, 특색 있는 작품의 등장은 DIMF를 더욱 알차게 만들었다.

 

 

 

 개막작으로 선보인 <스팸어랏(Spamalot)>각종 패러디와 관객 맞춤형 대사로 포탈사이트 메인을 장식하는 등 화제를 불러왔으며 조금은 가볍지만 모두가 좋아할만한 ‘대중성’에 포인트를 둔 대표작으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는 평가와 함께 공연이 종료되고 나서도 수차례 회자되는 등 그 여운을 강하게 남겼다.

 

 

 

 

 

3D 뮤지컬로 관심을 모았던 폐막작 <폴리타(Polita)>는 실감나는 입체적 영상미와 더불어 화려한 군무로 보는 내내 감탄이 끊이지 않았던 작품으로 <제11회 DIMF 어워즈>에서 대상을 거머쥐었다. 특히 <폴리타>는 미래 뮤지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작품이라는 평가로 뮤지컬 관계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기도 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인 인도 뮤지컬 <셰익스피어의 십이야>셰익스피어의 본 고장인 영국의 'World Shakespeare Theatre Festival’를 통해 검증 받은 작품성을 바탕으로 인도만의 독특한 매력과 음악을 선보이며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무대라 호평 받았다.

 

 

 

 

 

아크로바틱한 율동과 몸짓, 음악만으로도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은 프랑스의 <마담 류시올>, 서로 다른 아픔을 간직한 두 피아니스트의 이야기를 탄탄한 스토리와 완성도 높은 음악으로 창작뮤지컬상을 수상한 <피아노포르테>를 비롯해 젊은이들의 방황과 사랑, 고민을 담은 <스프링어웨이크닝>은 대학생들의 열정 넘치는 무대로 DIMF를 통해 대구에서 처음 공연되었다.

 

 

 

라이브 연주와 변화무쌍한 무대연출로 퀄리티 높은 가족뮤지컬을 선사한 <우리는 친구다>실제 마약 중독자들이 직접 출연해 주목 받은 특별공연 뮤지컬 <미션>은 기대이상의 완성도 높은 공연을 선보여 많은 이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이처럼 관객들의 ‘취향저격’에 성공한 DIMF의 작품들은 남녀 노소 할 것 없이 다양한 계층의 관객들에게 사랑 받았다.

 

 

 

또한 여러 이유로 위축된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기업체의 단체구매율이 낮아져  최근 공연계가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DIMF의 다양한 할인 혜택과 패키지 상품 등을 바탕으로 전년도에 비해 더 많은 관람객들이 공연장을 찾아와 다채로운 뮤지컬 작품을 즐겼으며 동성로에 위치한 DIMF 이벤트 티켓 ‘만원의 행복’ 부스는 티켓을 구매하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았다.

 

 

 

이 모든 것이 오직 DIMF이기에 가능했던 것이며 뮤지컬의 대중화와 더불어 테스트베드의 역할, 세계 각국의 뮤지컬을 만나볼 수 있는 기회까지… DIMF는 앞으로도 이 모든 것들을 해내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뉴욕, 중국, 대만 등 해외 뮤지컬 관계자들의 잇따른 방문 

 

열 한 번째를 맞이한 DIMF에 대한 관심은 국내에만 한정되지 않았다.

 

뉴욕, 중국, 대만, 체코 등 해외 각 국에서 DIMF를 참관하길 원했고 이들은 직접 자비로 DIMF를 찾아와 여러 뮤지컬들을 관람하고 대구의 뮤지컬 열기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뉴욕에서 활동중인 공연제작자이자 아시아 마켓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켄 딩글다인(Ken Dingledine)은 DIMF의 모든 프로그램을 다 관람하기 위해 뮤지컬 <투란도트>를 비롯해 공식초청작, 특별공연, 창작지원작, 대뮤페 등 총 6개의 작품을 관람했다.

 

 

 

 “세계 어디에서도 하지 않고 있는 역할을 DIMF가 하고 있는 것에 대해 상당히 놀랍고 흥미롭다. 특히 한국 뮤지컬의 미래를 위해 진행하고 하고 있는 여러 사업들이 인상 깊다” 는 소감을 전한 켄 딩글다인은 뮤지컬 <투란도트>를 관람한 후 연출, 음악감독, 안무감독, 의상 디자이너 등 모든 크리에이터를 만나 멋진 공연이었다는 소감을 직접 전하는 열정을 보이기 했다.

 

 

 

또한 그는 이번 DIMF 방문에서 그 동안 e-mail 로만 연락했던 대만의 뮤지컬 관계자를 우연히 만나게 되었는데 그 대만의 관계자는 공식초청작으로 DIMF를 찾은 대만의 <뉴요…커>의 출연진으로 두 해외 뮤지컬 관계자가 DIMF를 통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갖게 돼 이번 DIMF 방문이 더욱 큰 의미가 있었다고 전했다.     

 

 

 

중국 북경에서 온 AC ORANGE  MUSICAL의 전 겅(Jun Geng)대표는 뮤지컬 <투란도트>를 관람한 후 중국을 포함한 싱가포르, 마카오, 홍콩 등 중화권 아시아 주요 도시에서의 투어 공연을 제안해 앞으로 뮤지컬 <투란도트>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밝게 했다.

 

 

 

이 외에도 중국 하얼빈, 랑팡 및 대만의 뮤지컬 관계자들도 잇따라 DIMF를 방문해 여러 작품을 관람하며 DIMF와 대구의 뜨거운 뮤지컬 열기를 확인하고 높은 관람문화에 감탄했으며 특히 대부분의 해외 뮤지컬 관계자들이 뮤지컬 <투란도트>에 큰 관심을 보였다는 후문이다.

 

 

 

 축제 곳곳에서 힘을 보태준 조력자들

 

 역대 최대규모의 제11회 DIMF가 성황리에 마무리 할 수 있었던 것은 곳곳에서 함께해준 많은 조력자의 공이 크다.

 

 

 

293명의 자원봉사자 딤프지기는 통역, 공연장운영, 딤프린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DIMF를 찾은 해외 공연팀은 물론 시민들에게 정보와 편의를 제공하여 DIMF의 마스코트로서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올해 유독 서울, 수원, 충주, 김천, 구미 등 타 지역에서 온 지원자가 많아 DIMF는 이들을 위해 게스트하우스를 섭외하여 그들이 머물 수 있는 숙소를 제공 하는 등 딤프지기로서 활발히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고자 노력했다.

 

 

 

버클리 음대에 재학중인 송하주(서울), 전북대학교 재학생 이현정(서울), 순천향대학교에 재학중인 최지수(수원) 등 타 지역 딤프지기는 물론 방학과 함께 기숙사 생활이 힘들거나 자취방 연장이 힘든 딤프지기들은 DIMF의 편의 제공으로 마음 편히 자원봉사활동에 전념할 수 있었으며 잊지 못할 추억도 함께 쌓았다는 소감을 전했다.

 

 

 

해외 공연팀을 맞이하기 위해 이른 새벽부터 활동해야 했던 어려운 일정도 힘든 기색 없이 소화해냈던 딤프지기 이순희씨는 통역분야에서 누구보다 열심히 활동하여 타 딤프지기들에게 모범이 되기도 했고 특히 이순희씨는 지난 6월에 열린 <제3회 DIMF뮤지컬스타> 본선에서 최연소로 참가하여 당당히 중/고등부 부문의 장려상을 수상한 김채은양(15세, 소선여자중3학년)의 어머니로 밝혀져 DIMF 관계자들을 놀라게 하기도 했다.

 

 

 

이렇게 저마다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해 준 293명의 딤프지기가 있었기 때문에 역대 최대 규모의 제11회 DIMF가 많은 호평 속에 막을 내릴 수 있었으며 DIMF는 이 여운이 끝나기 전에 딤프지기 활동의 마침표를 찍는 해단식, <딤프지기의 밤>을 개최해 그들의 노고에 감사를 전하고자 한다.

 

 

 

이뿐 아니라 올해 처음 운영한 ‘I’m DIMF’ 공식 파트너들의 조력도 성공적인 DIMF의 큰 힘이 되었다.

 

‘서가앤쿡’, ‘소싯적 청춘을 노래하다’, ‘토끼정’, ‘핸즈커피’ , ‘아웃백’, ‘닭한끼’ , ‘풀꽃밥상’ 등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들과 함께 한 ‘I’m DIMF’ 는 해당 매장을 이용 시 DIMF 공연티켓 할인을 제공해 일석이조의 혜택으로 사랑 받았으며 DIMF의 공식파트너로서 함께한 전국 200여 개의 매장들은 열 한번째 DIMF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될 수 있게 DIMF 홍보에 앞장 섰다.

 

 

 

배성혁 DIMF 집행위원장은 “글로벌 축제로서의 면모를 강화하고 시민들에게 좀 더 다가갈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채웠던 제11회 DIMF가 많은 분들의 성원과 관심 속에서 막을 내렸다” 며 “DIMF는 올해 축제의 결과를 바탕으로 부족했던 면은 더 보강하고 좋았던 점은 더 강화하여 열 두 번째 DIMF로 내년 여름 다시 찾아 올 것” 이라 전하며 변함없는 성원을 당부했다.

 

 

 

지난 10년의 성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도약을 꿈꿨던 제11회 DIMF는 이제 여러 기록들과 함께 추억으로 남겨질 것이다.

 

 

 

가랑비 속에서도 함께 환호했던 개막축하공연, 좌석을 구하지 못해 아쉬워하던 모습들, 뜨거운 여름의 열기에도 4시간을 기다릴 수 있게 했던 ‘만원의 행복’, 우연히 찾은 도심 한 가운데서 울려 퍼지던 아름다운 뮤지컬의 선율 등 전율과 감동이 함께했던 18일, 432시간의 기억들로 뒤로한 체 제11회 DIMF는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사진제공:DIMF)

반응형
Posted by 무림태풍
,